경남 통영시는 전입전출에서 인구가 감소하는 전출 다수지역입니다.
주로 인근 지역인 경상남도 다른 지역으로 전출이 다수였고, 부산시와 서울시, 경기도 등으로 순인구가 전출되고 있습니다. 주택거래량과 관련한 전입인구(전입신고 인구)는 21개월간 총 29,776명이었고, 이중에서 14,479명(48.6%)는 관내 이사등으로 전입한 사람들입니다.
즉 지역 내에서 전입전출한 사람들이 절반이라는 말입니다. 이는 거주지역의 변경일 뿐으로 인구의 타 지역과의 교류는 적은 지역으로 생각됩니다. 지금과 같은 추세로 지역간 인구 이동이 된다면 통영시에는 상당히 고령 인구만 남게 될 것으로 판단되며, 그 근거는 2025년 10월 말 총인구 자료를 참고해 주십시오.
참고자료 2. 경남 통영시 전입전출인구와 주택 거래량 (선호하는 주택과 매매,전세,월세 현황)
참고자료 3. 경남 통영시 면적과 총인구수 최신자료 (주택별 거래량)
1. 경남 통영시 순인구 감소지역
- 순인구 = 전입-전출 ( 마이너스는 전출 다수, 플러스는 전입 다수 )
- 경남 통영시 순인구는 마이너스 -3,492명으로 전입보다 전출이 다수인 지역이다.
- 통영시에서 가장 많이 순인구 유출 지역은 통영시가 아닌 경상남도 지역이었다.
- 이외 부산시와 서울시, 경기도로 순인구 감소되었다.
2. 경남 통영시 순인구 증가 - 통영시로 전입 다수지역
- 경상남도 고성군에서 가장 많은 순인구 전입이 있었다.
- 이외 상주시와 창녕군에서 20명 안쪽으로 전입이 있었다. ( 소규모 순인구는 인구 이동 결과로써 특별히 통영시로 이주해야 할 상황이 아닌 경우일 수 있다 )
3. 경남 통영시 순인구 감소 - 통영시에서 전출 다수지역
- 경상남도 거제시로 순인구 유출이 가장 많았다.
- 이외 경남 창원시, 부산시 부산진구 순으로 순인구 전출이 많았다.
- 통영시에서 살던 사람 중, 서울시 관악구로 전출 다수인 것을 제외하면 부산시로 많이 전출함.
4. 경남 통영시 순인구 성별, 월별 증감
- 2023년1월 ~ 2025년 9월 통계
- 여성인구 누계 -1925명 순인구 감소, 남성인구 누계 -1567명 순인구 감소 (여성 감소폭 큼)
- 2024년 6월 남성 4명 순인구 증가, 2025년 5월 여성 20명 순인구 증가외 모든 기간 감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