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와주택 데이터
한국의 지역별 인구데이터와 부동산 거래량, 인구의 전입전출, 인구피라미드 정보를 통해서 인구의 이동과 거래량을 통한 부동산 시장의 흐름을 파악하기 위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또한 한국이 처한 저출산 고령화의 문제를 다른 나라의 인구상황과 비교하는 정보를 제공해 드립니다.

제주도 서귀포시 가파도 산호를 위협하는 기생 생물들

제주도 서귀포시 가파도 인근에 천연기념물 해송이란 산홍초에 기생하며 산호초를 서서히 죽여가는 기생생물에 대한 뉴스 보조 자료. 말미잘과 이끼벌레들에 대한 좀더 상세한 자료. 말미잘은 기생이 맞는데, 이끼벌레는 기생이라고 하긴 어려워 보인다.


 담홍말미잘 (Nemanthus nitidus)

  • 담홍말미잘의 학명은 Nemanthus nitidus입니다
  • 이 담홍말미잘이 서귀포시 가파도 인근 바다에 살아가는 천연기념물 "해송"에 기생하며 해송이라는 산호초를 죽여가고 있다고 한다.

By Peter Southwood - https://www.inaturalist.org/photos/15509080, CC BY-SA 4.0, https://commons.wikimedia.org/w/index.php?curid=151608362
By Peter Southwood - https://www.inaturalist.org/photos/15509080, CC BY-SA 4.0, https://commons.wikimedia.org/w/index.php?curid=151608362


Nemanthus nitidus (담홍말미잘)의 식생 정보

담홍말미잘은 한국의 제주도, 거제도, 부산광역시 근해와 일본(사가미 만, 보닌섬 등)에 분포하며, 수심 10~50m 범위에 서식하는 말미잘의 일종입니다.

서식 환경 및 습성:

산호에 기생 : 담홍말미잘은 산호(해양류나 해송류)의 가지에 무리 지어 달라붙어 기생하는 '해적 생물'입니다.

산호에 미치는 영향: 말미잘이 산호에 부착할 경우, 그 기질이 되는 부분의 산호 가지 개체들은 죽게 되며, 담홍말미잘은 산호의 영양분 공급을 가로챕니다.

이동성: 기질 조건이 좋지 않을 경우 해류를 따라 이동하여 다른 기질에 옮겨 붙을 수 있습니다.

지표종: 최근 바닷물이 따뜻해지면서 개체수가 늘고 있으며, 난대성 해양생물의 **'지표종'**으로 여겨집니다.



이끼벌레 ( Lacy Bryozoans )

  • 이끼벌레의 종류는 생각보다 많았으며, Lacy Bryozoans 로 검색한 최대한 비슷한 군체

https://www.geological-digressions.com/carbonates-in-thin-section-bryozoans/
https://www.geological-digressions.com/carbonates-in-thin-section-bryozoans/


제주MBC 유튜브-https://www.youtube.com/watch?v=p3T59A7In_0
제주MBC 유튜브-https://www.youtube.com/watch?v=p3T59A7In_0



탄산염암 박편 속 이끼벌레 (Bryozoans in Carbonates Thin Section)

1. 개요 및 중요성

  • 이끼벌레(Bryozoa, 태형동물문): 수중에서 군체(Colony)를 이루며 서식하는 작은 무척추동물입니다. 대부분의 해양 이끼벌레는 **탄산칼슘(Calcium Carbonate, CaCO3)**으로 단단한 외골격(Exoskeleton)을 만듭니다.

  • 지질학적 중요성: 이 이끼벌레의 골격 파편은 특히 고생대(Paleozoic)와 신생대(Cenozoic)의 냉수성 및 온대 지역 석회암 퇴적물에서 주요 구성 성분(골격 입자, Skeletal Grain)을 이룹니다. 따라서 박편 분석을 통해 퇴적 환경, 암석의 연대, 그리고 당시의 해양 환경을 추정할 수 있습니다.

2. 박편에서의 주요 식별 특징

이끼벌레 파편(Bioclast)은 현미경 박편(두께 약 30$\mu m$)에서 다음 구조적 특징을 통해 구별됩니다.

특징설명
군체 구조 (Colonial Structure)이끼벌레는 개체(Zooid)들이 규칙적으로 배열된 군체(Zoarium)를 형성합니다. 박편에서는 이 개체들이 살았던 **주머니(Zooecium)**들이 규칙적으로 배열된 모습이 나타납니다.
개충 주머니 (Zooecia)개개의 이끼벌레 개체가 살았던 작은 관 또는 방(chamber) 형태입니다. 크기는 보통 1mm 미만으로 매우 작으며, 규칙적인 배열 덕분에 다른 탄산염 입자(예: 극피동물)와 구별됩니다.
벽 구조 (Wall Structure)개충 주머니의 벽은 보통 두 겹의 구조를 보이거나, 엽상(foliated) 또는 섬유상(fibrous)의 탄산염 결정들로 이루어진 얇은 층상 구조를 나타냅니다. 이 라멜라(lamellar) 구조가 현미경으로 보면 얇은 층들이 겹쳐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다형성 (Polymorphism) 구조일부 종은 먹이를 걸러내는 개충 외에 방어 역할을 하는 조두체(Avicularium)나 다른 특수한 개충 구조를 가지는데, 이 역시 박편에서 독특한 작은 구멍이나 돌출부 형태로 관찰될 수 있습니다.
형태의 다양성박편 단면은 이끼벌레 군체의 원래 형태에 따라 다르게 나타납니다.
- 망사형 (Fenestrate): 벌집 모양이나 레이스 같은 구조가 나타납니다.
- 가지형 (Ramose): 둥근 줄기의 단면이 보이며, 외벽을 따라 작은 주머니들이 방사상으로 배열된 모습이 관찰됩니다.
- 피복형 (Encrusting): 평평한 기질 위에 얇은 층으로 덮인 모습이 관찰됩니다.


댓글 쓰기

{getContent} $results={5} $label={recent} $type={blo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