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통계는 통계청 전입전출현황자료를 기준으로 2025년 상반기 전입전출로 인한 "서울시 동대문구" 지역으로의 전입전출 순인구 현황 분석자료.
1. 서울시 동대문구 전입전출 시도 현황
- 2025년 상반기 동대문구 순인구 증감 현황 : +3,821명 순인구 증가
- 전입 인구 대부분은 서울시(+1923명), 부산시(+298명), 경기도(+239명) 순 증가했다.
- 전출 인구는 인천시로 순 전출된 -18명 뿐이다.
- 서울을 제외한 순인구 증가는 부산시, 대구시, 경상남도, 광주시, 대전시, 울산시등 지방대도시
1) 인구 전입에 의한 순인구 증가지역
- 본 자료에서 "서울시" 지역은 "동대문구"내의 다른 "구"에서 유입된 순인구 증가.
- 동대문구에서 순인구 감소한 사람들은 "인천시"로 순 유출된 사람들 뿐이다.
- 전국 시도에서 인천시를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동대문구로 인구가 전입이 전출보다 많다.
- 2025년 상반기 기준으로 서울시 지역에서 순인구 전입에 의한 증가는 동대문구 뿐이다.
2. 서울시 동대문구 순인구 증가시킨 시군구
1) 인구 전입에 의한 순인구 증가
- 동대문구로 순인구 증가시킨 상위 15개 시군구에서 "서울"이 아닌 지역은 "대구시 수성구"가 유일한 시군구였다.
- 동대문구 순유입 상위 15개 시군구에서 14개 구가 모두 서울시.
- 특히 서울시 성동구, 노원구, 중구에서 280명 이상의 큰 인구가 순 유입되었다.
2) 인구 전출에 의한 순인구 감소
- 2025년 상반기 서울시 강동구는 "블랙홀" 이었다. 서울의 다른 구에서도 강동구로 인구가 많이 유출되었다. ( 올림픽파크 포레온 효과 )
- 이외 중랑구와 관악구는 동일 서울시 지역이기 때문에 큰 영향은 없다.
- 다만, 동대문구에서 순인구 전출에 의한 감소가 많은 부분 경기도, 인천시에 집중되었다.
- 동대문구에서 화성시, 파주시, 인천중구로 전출했다면 "삶의 터전"이 변경되는 큰 결단이다.
3. 서울시 동대문구 월별/성별 순인구 증감
1) 월별/성별 도봉구의 순인구 증감현황
- 서울시 동대문구로 순 유입된 인구는 여성이 더 많다.
- 특히 2월과 3월에 집중된 순인구 증가가 있었다. ( 학업과 경제활동을 위한 선택이었을 것이다. )
- 5월에 순인구 감소가 나타났는데, 이 시기에 특히 강동구 전출이 많았을 수 있다.
- 순인구 감소와 증가는 전입에서 전출을 제한 나머지 값이 플러스면 순인구 증가, 반대라면 순인구 감소인데 동대문은 서울에서 보기 드물기 2025년 상반기 순인구 증가였다.

댓글 쓰기